근로자분들께서는 하반기에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서 많이 노력을 하고 대상자가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근로장려금이 많이 기다리시는 분들에게 알려드리는 정보가 되겠습니다.
반기마다 국세청에서 전해주는 근로장려금은 신청한 사람들로 약 202만 가구의 심사를 하고 그중에서 충족이 되는 184만 가구가 근로장려금을 지급하게 됩니다.
자세한 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184만 가구에 대한 총 2조 256억 원 지급하게 됩니다.
근로장려금은 국세청에서 하반기에 지급하게 됩니다. 상반기에는 그로장려금 정산분을 통합하여 6월 28일에 지급하게 됩니다.
2022년에는 반기 근로장려금 신청가구가 약 221만 가구 중 반기신청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서 정기신청자로 전환된 가구만 약 19만 가구를 제외한 202만 가구가 심사를 완료하였습니다.심사대상자인 202만 가구 중 18만 가구는 재산요건 또는 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장려금을 지급받지 못하였습니다.
2. 신청 시 계좌등록했으면 계좌로 입금
현금수령 신청했다면 우체국에서 수령을 하셔야 합니다. 미리 확인하고자 할 경우에는 자동응답시스템과 장려금 상담센터와 홈택스 그리고 손택스를 이용하여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.
* 자동응답시스템 1544-9944 - 위 번호로 전화를 하시고 주민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.* 장려금 상담센터 1566-3636 - 6월 말에서 7월 중순까지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.* 홈택스 www.hometax.go.kr - 홈택스에서 조회/발급 클릭 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심사 진행상황 조회 클릭 그리고 반기 심사진행 조회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.
3. 미수령한 장려금 찾아가시면 됩니다.
찾아가지 않는 장려금 수급자가 있습니다.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이 있는데 작년에는 약 3만 가구가 찾아가지 않아서 132억 원이 남아있습니다. 수급자분들께서는 확인하시고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미수령 장려금을 수령해 주기 바랍니다.
장려금 또한 미수령인 사람들도 계좌이체나 현금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.